타인의 시선

홈 > 시 백과 > 시인의 시
시인의 시
 
* 특정 종교나 정치.사상, 이념에 치우친 작품과 다수 회원이 삭제를 요청하는 글은 양해없이 삭제되거나 개인게시판으로 옮겨집니다.
* 저자난에는 이름만 사용해야 하며, 별명이나 아호 등을 사용해 등록자 이름과 저자(시인)의 이름이 달라지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 모두를 위하여 한 번에 많은 작품을 연속해서 올리는 것은 지양하시길 부탁드립니다.
* 목록의 등록자 이름에 마우스를 놓고 클릭하시면 해당 등록자가 올린 작품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검색시에는 리스트 하단 <다음검색>버튼으로 나머지 검색 결과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타인의 시선

옥매산 0 308
저자 : 박종영     시집명 : 미발표
출판(발표)연도 : 2020     출판사 :
타인의 시선

-박종영

사람의 얼굴 윤곽이 변하지 않는 것은 즐거운 세월 탓이다.
오랜만에 만났어도 바로 알아보고 반기는 것은
그 사람의 표정과 시선이 내 기억의 순서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사람은 타인을 보는 자기 시선을 감지한다.
상대를 보는 나의 시선은 그가 느낄 수 있는 정겨운 얼굴이어야 한다.
타인을 바라보는 것은 눈으로 대화하는 언어전달이며
나를 보는 타인의 시선은 나를 향해 진실을 말하는 대화의 증거다.

가면의 얼굴은 그 상대가 가면적인 삶을
살고 있음을 고백하는 내용증명서다.
타인의 가면을 궁금해한 것은 그 가면에 관여하려는 공조자이고,
그로 하여 나를 바라보게 하는 것은 진실을 설명하는 겸손의 기회다.

나의 얼굴은 타인을 위해 준비한 객관적 표현이므로
오늘의 시대에 무위의 행위는 삶의 진릿값에 도달하지 못한다.

타인과 대화하는 눈의 마주침, 그 아름다움을 만끽하려는 상상력은
내 통상의 얼굴과 눈빛, 미소, 모든 행위의 정서를 위한
자유스러운 시간 안에서, 타인의 시선을 내 것으로 공유하는 것이다.

언제나 바른 시선으로 누추한 자기 성찰의 완성은 평생의 의무가 된다.
0 Comments
제목 저자(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