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은부채 / 김승기 시인

홈 > 시 사랑 > 추천시
추천시
 
여러분의 애송시로 꾸미는 공간입니다.

앉은부채 / 김승기 시인

석당 0 2238

1204E43D514489393BBB74
한국의 야생화 시집 (4) [꽃보다 아름다운 것이 어디에 있으랴]





앉은부채


하늘로 열어놓은 안테나
무슨 소릴 듣는가

높은 산이어야만 통하는
하늘의 교신
자주색 파카 모자를 눌러쓴 건
눈비 찬바람만은 아닐 테지

슬프게 아름다운 이야기
피멍 드는 가슴 젖은 눈시울
가리고 싶었겠지

천상의 소리도
지상의 이야기만큼 아프던가

쫑긋 세운 귓바퀴
핏빛얼룩이네





※ 앉은부채 : 천남성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유독성 식물이다. 우리나라 각처 심산지역의 습기가 있고 그늘진 산골짜기에 자생한다. 원줄기는 없고, 땅속줄기에서 긴 끈 모양의 수염뿌리가 나온다. 꽃줄기는 통통하고 짧으며 화축(花軸 : 꽃대)는 불염포 안에 착생한다. 잎은 밑동에서 나오는데 부채 모양으로 넓고 크며 잎자루가 있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나 물결 모양을 이루며, 뒷면에 맥이 솟아 있다. 3~6월에 연한 자주색의 꽃이 줄기 끝에서 양성화(兩性花)로 잎보다 먼저 한 포기에 한 송이씩 피는데 주머니 모양의 불염포에 검은 자주색의 반점이 있고, 모자 모양의 꽃잎은 4장으로 담자색(淡紫色)을 띠는데 빽빽하게 붙어서 거북이의 등 모양을 이룬다. 7월에 옥수수 모양의 열매가 빨갛게 익는다. 한방에서「취숭(臭崧)」이라 하여 지상부(地上部)의 전초(全草)를 약재로 쓴다. 잎의 모양이 부채와 닮은 데서 붙여진 이름이며, 이른 봄에 다른 풀보다 훨씬 먼저 꽃을 피우는 식물이다.








120A9C44514489F3162FFC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