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보다 귀한 나 이영지

홈 > 게시판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시론, 수필, 감상평 등과 일상적 이야기, 유머, 질문, 답변, 제안 등 형식이나 주제, 성격에 관계없이 쓸 수 있습니다.
(단,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정보는 금지하며 무단 게재할 경우 동의없이 삭제하며 향후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천하보다 귀한 나 이영지

천하보다 귀한 나 이영지


우리들이 잘 쓰는 말은 나와 너 그리고 우리입니다. 그런데 성경에서 나는 절대자 하나님이어서 성경에서 사람인 나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시편에서 즉 시의 글에서는 나가 허용됩니다. 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시인인 다윗이 시적 화자가 되어 시속에서만 허용됩니다. 시는 시적 화자를 가집니다. 다름아닌 시속에서는 내가 꽃이 될수도 있고 하늘도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에서의 자유로움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것입니다.

시편인 시로 엮어진 책, 특히 다윗의 시에 하나님인 당신의 말씀에는 언제나 당신이 나인데 감히 오늘 저는 저를 나라 부르며 노래로 예배 온 이들을 인도합니다. 그래서 무려 열 번을 넘게 나라며 시를 씁니다.

저를 나라 허락해 준 그대여 나는 나 혼자뿐만이 아니라 예배드리러 온 하나님 백성들 앞에서 노저어가야 합니다. 경상도 사투리에 있는 ‘바로 나제’입니다. 주인공이 바로 나제라고 자랑하게 하신이여.

내가 왜 오늘 아침 밥을 먹어야 하고 그리고 잠을 자야 하는지 이러한 모든 것이 목적이 있게 하시는 이여. 기쁨이 우러나와 얼굴에 미소가 번지게 하나이다. 
나는 이 세상에 내 동댕이쳐진 게 아닙니다. 늘 나를 감찰하고 간섭하시는 그대가 있어서입니다. 째려보시는 일이시라네요. 하나님 백성반열에 들게 하려 눈여겨 저를 점찍으신 이여 제 마음이 평안합니다.
날 돌봐야 하기로 하신이여. 나는 혼자가 아니에요. 요사이 어떻게 지내는지, 꿈이 무엇인지 잘  눕는것조차 나보다 더 잘 아시는 그대. 아니 나의 앉고 섬과 눕는 것을 나보다 더 잘 아시는 그대. 이미 내 사람 하시겠다하신이여. 
늘 나라고 나선 내 입의 혀를 다둑이시며 나를 여기까지 오게 하시어 그대 집안에 들인 그대 나의 아비라 하신이여. 애써 날개로 바다 보았다 자랑할지라도 자랑거리를 뱉어 하신이여. 제 자랑거리를 접게 하신이여.
오라 오라 옳은 나에게로 오라! 한밤 깊은데서 배타 나에게로 온 널 에스프렘하게 세어보아도 모래보다 더 많이 내 마음을 살펴
 주시는 이여!

봄은 기쁨입니다.
그대가 나를 보시는 기쁨입니다
최초의 매화꽃입니다
겨울타 새까만 매화꿏가지에
하얀불을 켜기입니다

꽃이 하얀 불입니다
하얀 동정입니다
단정히 맞추어 여민
기쁨의 옷섶입니다

옷섶 아래
봄 마음이
봄마중으로 분홍얼굴기쁨
볼그레 합니다

새파란 매화꿈이 나오려
불 밝히어 꽃송이 입은
나를 아시는 이로 나의 기쁨입니다

당신의 말씀에는 언제나 당신이 나인데 감히 오늘 저는 저를 나라 부르며 노래로 예배 온 이들을 인도합니다.
내가 왜 오늘 아침 밥을 먹어야 하고 그리고 잠을 자야 하는지 
늘 나를 감찰하고 간섭하시는 그대
눈여겨 나를 점찍으신 이여
날 돌봐 주시는 이여
요사이 어떻게 지내는지, 꿈이 무엇인지 잘 눕는 것조차 나보다 더 잘 아시는 그대
아니 나의 앉고 섬과 눕는 것을 나보다 더 잘 아시는 그대. 이미 내 사람이라 하시는 이여. 
늘 나라고 나선 내 입의 혀를 다둑이시며 나를 여기까지 오게 하시어
애써 새벽날개로 바다 보았다 자랑할지라도 자랑거리를 접게 하신이여.
에스프렘하게 세어보아도 모래보다 더 내 마음을 살펴 주시는 이여!

그대를 봄은 기쁨입니다
내가 나를 봄보다
그대가 나를 봄으로 핀 최초의
매화꽃입니다

겨울타 새까만 매화가지인
나를 하얀 불을 켜시고
새까만 꽃가지에 하얀등을 다시고
최초의 하얀 빛의 불을 다시고
하얀빛이 빛나면 하얀 불인 것을
하얀 동정인 것을
단정히 맞추어 여민
가슴이 기쁜 옷섶인 것을

설레는 감탄의 봄이
나의 하나님으로 볼그레합니다
불 밝히시어 꽃송이 된
나를 아시는 이를 봄이 설렙니다
 

사랑아 사랑아 81
        시편의 하나님 –시편 139:1-6
- 천하보다 귀한 나(20150308) 李英芝
0 Comments
제목